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연번 | 교과구분 | 교과목명(영문명) | 과목 설명 |
---|---|---|---|
1 | 전공필수 |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 정책적 접근에 대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소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 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 정책의 주요 분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
2 | 전공선택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Ethics and Philosophy in Social Welfare) |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 갖추어야할 가치관과 윤리관을 이해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
3 | 전공선택 | 여성복지론 (Social welfare for woman) |
젠더(gender)에 대한 인식이 남성과 여성의 사회기능에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성찰하게 하고, 변화하는 현대 한국 사회에 남성과 여성이 평등한 사회구성원으로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고 자아실현을 지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
4 | 전공기초 | 맞춤형진로설계Ⅰ | 본 교과목은 대학 생활을 처음 경험하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진로 설계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로 설계를 통해 급변하는 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고 미래 사회에 적합한 역량을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5 | 전공선택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
6 | 전공선택 | 사회복지역사 (History of Social Welfare) |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뒤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주요 국가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
7 | 전공기초 | 맞춤형진로설계Ⅱ | 본 교과목은 대학 생활을 처음 경험하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진로 설계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로 설계를 통해 급변하는 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고 미래 사회에 적합한 역량을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8 | 전공선택 |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for Social Work Practice) |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철학 및 기본이론을 이해한다.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 가치와 윤리를 살펴본다. 또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방법을 이해한다. |
9 | 전공선택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사회문제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 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탐구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
10 | 전공선택 | 사회복지현장의이해 (Understanding of social work field) |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 갖추어야할 가치관과 윤리관을 이해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
11 | 전공선택 |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Family) |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 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
12 | 전공선택 | 아동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Child)) |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 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관련 영역을 고찰하고 외국사례 중에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13 | 전공선택 |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
먼저 사회보장의 이해를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가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나아가 한국에 있어서 사회보장제도 개혁의 흐름에 대해서 알아본다. |
14 | 전공필수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공적 및 민간차원의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 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및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한다.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 및 의사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기법 등을 학습한다. |
15 | 전공선택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of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실천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특성과 욕구를 이해하며 사례연구 및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과 기법, 상담, 관찰, 기록, 지침 등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
16 | 전공선택 | 의료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Health Care) |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실천하는 필요한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 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 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한다. |
17 | 전공선택 |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Youth) |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청소년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 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18 | 전공선택 |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19 | 전공필수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 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설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 조사, 면접조사, 관찰, 실험, 내용분석, 욕구조사, 평가조사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루며, 질적 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을 다룬다. |
20 | 전공선택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방법론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
21 | 전공선택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Planning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하는 매개물이다. 사회복지의 거시적 접근모델의 맥락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개입으로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기본적인 목표를 둔다.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여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22 | 전공선택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의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 학제간 팀워크 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장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23 | 전공선택 |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문제와 장애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 장애문제와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장애인 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24 | 전공선택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의 주요 과정과 정책형성에 대한 분석을 주요 내용으로 다룬다. 이러한 정책과정과 결과를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은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역사적 발전과정을 먼저 학습하고, 사회복지정책의 과정과 산물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복지이념과 복지국가의 지향성을 공부한다.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정책 산물에 대한 분석틀에 근거하여 한국의 주요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
25 | 전공선택 |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
복합적인 문제를 겪는 클라이언트가 온전한 심리사회적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조정하고 연결하여 클라이언트를 보호하고 욕구를 충족하게 하는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 교과목은 생태 체계론적이며 강점중심의 관점을 취하고, 다양한 현장에서 일반주의 실천을 하는 데 있어서 서비스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다양한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하며 사례관리 모형과 기술, 사례관리의 실제 예들을 학습한다. |
26 | 전공선택 |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
노인과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노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실천을 전반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노인복지의 분야별 재정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고 과제를 제시하며, 고령사회에서 급변하는 노인복지환경으로 인한 노인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제시한다. |
27 | 전공선택 | 가족상담및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 |
가족치료의 역사와 주요 이론, 치료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인 가족문제에 응용하여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게 한다. 주요 이론가들의 문헌과 사례를 통하여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도모하고 치료자에게 적합한 진단과 치료 모델을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28 | 전공선택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
사회복지학은 응용사회과학의 한분야로서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 있어서 과학적 특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조사(연구)자료를 분석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사회복지 조사 자료는 양적자료와 질적 자료가 있지만 양적자료가 훨씬 더 많은 점은 감안하여 본 과목은 양적조사 자료를 분석하는 것만을 다루기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양적조사 자료의 기본적 특성과 분석절차를 이해할 후에 구체적인 조사 설문이나 가설에 따른 통계적 분석방법을 소개한다. |
29 | 전공선택 | 사회복지실무론 (Practical Practice of Social Welfare) |
사회복지기관 행정업무를 위해서 필요한 행정기술과 기법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행정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무에서는 구체적으로 프로그램관리, 예산수립 및 집행, 사업기획과 실시 및 평가, 홍보, 자원 관리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
30 | 전공선택 | 사회복지현장실습 Ⅰ (Social Welfare Practicum Ⅰ) |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실천교육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1주일에 하루(8시간)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무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 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와 학교 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로서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31 | 전공필수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and Law)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과 관련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법과 그 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법의 출현배경과 과정, 실정법으로서의 사회복지법과 관련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능력이 함양되어야 한다. 나아가 사회복지법과 관련법의 판례를 학습하고 그 법리를 이해하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
32 | 전공선택 | 맞춤형 취업전략 | 취업을 앞둔 4학년 학생들의 구체적인 취업지 설정, 희망 기업정보 분석, 입사서류 작성법 및 실전 모의면접 준비 등 구체적인 취업역량을 배양하고자 함. 학과 전공에 적합한 취업지도와 교내 취창업지원센터의 비교과프로그램과 연계한 학생 맞춤형 취업지도로 성공적인 취업 성과로 연결되도록 지도한다. |
33 | 전공선택 | 4차혁명과사회복지정보 (Management of Information System in Social Welfare) |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사회이다. 따라서 산업사회에 기초한 사회복지 개념 및 이론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본 과목은 지식 정보사회에 적합한 사회복지 정책 및 실천 방법들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산업사회에 적합했던 사회복지에서 지식정보사회에 적합한 사회복지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
34 | 전공선택 | 사회복지현장실습 Ⅱ (Social Welfare Practicum Ⅱ) |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실천교육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1주일에 하루(8시간)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무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 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와 학교 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로서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35 | 전공선택 | 사회복지시설운영론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Social Service Organizations) |
사회복지시설의 설립에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배우게 된다. 우선 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법적인 해석을 정확하게 한다. 사회복지시설은 이용시설과 생활시설로 구분하여 법인의 설립과정에 관한 것을 이해하게 된다. 시설운영에서는 구체적으로 직원관리, 예산수립 및 집행, 사업기획기법 실행 및 평가, 홍보, 자원 관리, 프로포잘 작성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
36 | 전공선택 | 학교사회복지론 | 학생의 교육적 지원 및 복지향상을 위해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살펴보고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에 대한 개입,사례관리 및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연계 현황을 파악한다. |